송강 정철 (松江 鄭澈 : 1536~1593)1536년(중종3년) - 1539년(선조26년)
송강 정철은 조선 선조(14대) 때의 명신이면서 문인으로서 자는 계함, 호는 송강이며, 시호는 문청이다.
1. 유년시절
1535년(중종31년)에 서울 장의동에서 돈녕부판관을 지낸 정유침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그의 큰 누이는 인종
고산 윤선도. 보길도는 이번 답사에서 우리가 지적 유희를 즐길 곳이며, 고산은 우리에게 지적 유희를 제공해줄 인물이다.
장마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해가 눈부시다. 이제 푸른 하늘로 터져 나오는 태양을 손으로 가릴 것인가, 아니면 온몸으로 맞설 것인가. 가슴으로 터져나오는 길 떠남의 욕망
1. 화성(수원성)을 문화 유적지로 선정한 이유
"가까운 주변에 있는 문화유적지를 둘려보고 레포트를 써오세요∼"라고 하시는 교수님의 말씀에 나는 얼른 머리를 굴려보았다. 차가 있는 것도 아니니 대중 교통을 이용하면서도 가깝고도 의미 있는 곳으로 답사를 떠나기를 말이다.
그러던 중에 화성(
고산 문학의 정수’ 이며 ‘조선 시가의 백미’로 평가 되고 있다. 정진완, 「윤선도의 어부사시사 연구」,(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995), p.1
고산 윤선도의 문학이 우리문학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지 않기에 그 연구도 여러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져 왔는데, 본 레포트에서는 <어부사시사>에 드
ⅰ) 집성촌의 개념과 검토
◎집성촌의 연구의 의의
- 사회 변동에도 불구하고 종족마을이나 종족집단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라 엄 연히 존재하며, 특히 종족집단의 경우 어느 면에서는 그 특성과 영향력이 부활되 는 측면마저 있다. 나아가 그 부활의 이면에는 바로 현대 한국사회의 변동
레포트는 교재 속 조선시대와 관련된 부분을 읽고, 자신이 조선시대 유적지 중에서 전남 영암향교를 둘러본 경험을 정리하였다.
II. 본 론
1. 향교의 소개
향교는 조선시대의 지방에 설치한 관립학교이다. 향교는 본래 관학교육기관으로 교육기능이 선현봉사의 제향기능보다 앞섰다. 따라서 구
레포트는 교재 속 조선시대와 관련된 부분을 읽고, 자신이 조선시대 유적지 중에서 전남 영암향교를 둘러본 경험을 정리하였다.
II. 본 론
1. 향교의 소개
향교는 조선시대의 지방에 설치한 관립학교이다. 향교는 본래 관학교육기관으로 교육기능이 선현봉사의 제향기능보다 앞섰다. 따라서 구
유적지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상귀리 1126-1에 위치한 문화유적으로 삼별초 최후의 항쟁지이다.
항파두리성은 강화도에서 진도로, 다시 제주도로 건너와 몽고에 저항한 삼별초가 머물던 군사기지이다. 1231년 몽고가 쳐들어오자 고려 왕조는 해도입보의 전략에 따라 강화도로 천도를 하게 된
Ⅰ. 개요
전후 일본이란 민족국가의 틀안에서 단일민족이데올로기에 의해 그 존재 조차 부정당하면서 세계로부터 고립되어 있던 아아누민족이 소수민족으로서의 존재를 확인하고 정치의 장에서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은 국제화에 밀려 낮아진 국경을 넘어서 세계각국의 선주민 소수민족과 손을 잡았
유적지인 평양성을 지나면서 읊은 서정시이다.
오언 율시의 이 작품은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덧없음 그리고 자연의 영원함을 대비시키면서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1)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인간 역사의 유한함이 자연의 영구함과 맞물려 제시된 서경임. 쓸쓸한 서정적 자